제일기획 편집팀

업무에 AI를 활용하고는 싶은데 무엇부터 할지 막막할 때, 매일 반복되는 작업을 AI로 빠르게 처리할 순 없을지 궁금할 때. AI 활용법이 궁금한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챗GPT부터 생성형 영상 소라까지. 다양한 AI 팁을 알려주는 크리에이터 채널 4.

▶ 채널 바로가기

영화 맨인블랙부터 DC 유니버스까지 국내외에서 다양한 그래픽 작업을 진행한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 김그륜이 운영하는 채널이다. 김그륜 디자이너는 기존에도 그래픽 관련 강의를 해왔으나 유튜브 채널에서 특히 AI 영상을 주목해서 다룬다.

콘텐츠가 아직 많진 않지만 영상마다 담긴 정보가 알차다. 현장에서 익힌 AI 영상 툴 실력에 이해하기 쉬운 설명까지 더해져, AI 툴에 대한 기존 지식이 적어도 활용팁을 이해하기 쉽다. 단순히 AI로 영상을 만든다는 수준을 넘어, 무슨 명령어로 어떻게 연출할지도 함께 배울 수 있다.

콘텐츠 중 주목할 것은 최근 출시한 영상 AI 툴 소라(SORA) 소개 콘텐츠다. 웹사이트 들어가는 것부터 결제, 실제 영상 제작까지 소라 활용법을 단계별로 알려준다. 보다 보면 영상 한 편 만들고 싶은 욕구가 샘솟는다.

▶채널 바로가기

챗GPT를 업무에 활용해 일잘러가 되고픈 이들에겐 일잘러 장피엠 채널을 추천한다. 장피엠(본명 장병준)은 문과 출신의 IT 업계 기획자로 각종 툴로 업무 효율화를 하는 방법을 강의하는데, 유튜브 채널에선 특히 AI 툴을 활용법을 주로 소개한다.

“내가 명령할 땐 별로던데, 다른 사람들은 AI를 잘 쓰네?” 이렇게 여긴다면 프롬프트, 즉 AI에 명령을 내리는 방법이 익숙하지 않아서일 수 있다. 일잘러 장피엠 채널에선 프롬프트를 어떻게 짜야 하는지 기본과 사례를 함께 알려준다.

일반 직장인에게도 유용하지만, 그보다 AI를 팀 업무에 적용하려는 팀장 혹은 관리자에게 유용한 콘텐츠가 많다. 일잘러 장피엠 채널에선 AI를 과업에 적용하는 기준과 프로세스를 알려준다. 챗GPT 활용에 관심 많은 독자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채널 바로가기

마케팅팀에서 가장 자주 활용하는 AI 툴은 아마 어도비 파이어플라이일 것이다. 포토샵 등 평소 쓰던 어도비 프로그램으로 익숙하게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이미 많은 직장인들이 쓰고 있다.

어도비의 각종 AI 툴 활용법을 배우는 데는 어도비코리아 공식 계정만 한 곳이 없다. ‘생성형 AI 제작 팁’이라는 시리즈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콘텐츠로 담고 있는데, ‘생성형 AI로 여름 시즌 음료 키비주얼 만들기’ ‘제품 목업 디자인으로 옥외광고 포스터 만들기’ 등 마케팅팀에서 실제로 하는 작업들이 팁으로 올라와 있다.

짧은 쇼츠로 꼭 필요한 알짜 정보만 쏙쏙 전하기에 바쁜 직장인들이 보기에도 부담 없으며, 무엇보다 명령어 몇 줄, 클릭 몇 번으로 각종 이미지와 영상이 탄생하는 과정을 구경하는 것도 재밌다.

▶채널 바로가기

영상, 이미지 등 콘텐츠 업무를 담당하는 독자들 중 AI 활용법을 모색하는 이들에겐 유튜브 채널 디지털거북이를 추천한다. 생성형 AI 영상 툴 브루 활용법을 주로 다루는 채널이며, 그 외에도 자잘한 팁들을 소개한다.

콘텐츠 현장에서 시간을 소모하게 만든 건 사실 자잘한 잡일이다. 영상 썸네일 만들기, 자료 화면에서 워터마크 없애기, 스크립트 뽑기, 레퍼런스 찾기 등. 디지털거북이에선 AI를 활용해 이런 반복적인 작업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회사에서 이 업무 저 업무 혼자서 다 해야 하는 독자 혹은 유튜브 채널 운영자에게 디지털거북이를 추천한다. 전문가 수준은 아닐지라도 괜찮은 수준의 결과물을 빠르게 낼 수 있는 팁들이 가득하다.

제일기획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