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철 바이라인네트워크 기자

보다 개인적이고 은밀한 건강 지표 수집, 오래 가는 배터리, 운동과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 착용감 등 스마트링의 장점은 무수히 많다. 여기에 제스처 조작 기능, IoT 생태계 편입, 결제 등 다양한 기능이 덧붙여지며 스마트링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코그니티브 마켓 리서치(Cognitive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링 시장은 2024년 2억 5120만달러(약 336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30.20%에 이를 전망이다. 이중 북미 점유율은 40%에 달하며, 유럽은 30%,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약 23%로 지역마다 점유율 역시 고르게 분포돼 있다.

이런 변화에도 여전히 스마트링을 필요성을 체감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은데, 이번 칼럼에선 스마트링 시장이 글로벌에서 성장하는 이유를 소개하겠다. 단순히 액세서리 정도로 생각하는 이들이라면, 스마트링의 다양한 가능성을 확인해도 좋겠다.

국내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부분은 건강 관련 기능이다. 특히 수면 장애로 고통받는 이들이 많아진 현대 사회에서 항상 착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현재의 스마트링은 스마트 워치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다. 대중적으로 많이 널리 알려진 삼성 갤럭시 링을 예로 들면, 반지 내부에 온도·광학·가속도 센서를 탑재해 사용자의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한다. 특히 피부와 센서의 물리적 거리가 가까워, 스마트 워치에서 발생하는 측정 오류의 여지도 적다. 갤럭시 링 이외에도 헬스 트래킹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링을 간단히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오우라 링 3 헤리티지(Oura Ring 3 Heritage)

포괄적인 건강 및 수면 트래킹을 제공하는 오우라 링은 혈중 산소 포화도, 수면 품질, 휴식 중 심박수 및 피부 온도를 모니터링한다. 포괄적인 건강 지표 리포트로 알려졌으며 일부 기능은 구독제로 제공된다.

2) 울트라휴먼 링 에어(Ultrahuman Ring Air)

운동 중 심박수를 추적해 운동 강도와 심혈관 반응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전담 운동 모드를 제공한다. 전반적인 웰빙 지수를 측정하는 ‘일주기 측정(Circadian Phase Alignment)’ 같은 고유 기능도 제공한다.

3) 아모반 스마트 링(Amovan Smart Ring)

고강도 티타늄으로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제품이다. 자동 수면 추적 및 일반적인 피트니스 추적을 제공한다.

4) 서큘러 링 에어(Circular Ring Air)

가볍고 얇은 디자인으로 유명하며, 심박수 변화도, 혈중 산소 포화도, 호흡수 등 건강 지표를 모니터링하는 센서가 탑재돼 있다.

5) 링컨(RingConn)

최근 등장한 링컨은 정확한 심박수 데이터로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수면, 스트레스 수준을 추적하고 일반적인 건강 통찰력을 제공하지만 현재 운동 추적 기능은 부족한 편이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링은 건강 추적 기능도 훌륭하지만, 삼성전자의 방대한 IoT 생태계에 편입됐다는 점에서 위 제품들과 다르다. 갤럭시 링의 장점은 정교한 데이터 측정, 미니멀한 디자인 등이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삼성 헬스의 건강 리포트 기능이다. 운동, 수면 등 다양한 지표를 갤럭시 링이 수집하면, 갤럭시 스마트폰의 삼성 헬스 앱이 해당 지표를 동기화해 오늘의 컨디션 점수를 알려준다.

또한, 수면이 얼마나 부족했는지, 운동 강도는 어땠는지 등을 동기화해 종합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해 준다. 이는 갤럭시 링 내 갤럭시 AI를 통해서도 정리되며, 삼성 헬스와 동기화하면 스마트링이 수집한 정밀한 정보를 종합적인 건강 관리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갤럭시 폰이나 워치 같은 다른 디바이스가 수집한 정보와 비교해 함께 정리된다.

즉, 삼성전자는 스마트링만을 통해 데이터를 측정해야 하는 다른 회사와 달리 기존에 삼성 헬스로 제공하던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스마트링의 센서를 십분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통합되어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에, 내 몸과 항상 접촉해 있는 스마트링은 중요한 역할을 해 나갈 가능성이 높다.

유럽 지역에서는 스마트링이 건강 측정보다는 결제에 더 많이 쓰인다. 특히 영국을 포함한 유럽 지역에서 스마트링의 NFC 기능을 통한 비접촉 결제가 보편화돼 있는 편이다. 스마트 워치를 결제 수단을 쓰는 것처럼 스마트링도 동일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아래는 각 지역에서 비접촉 결제를 지원하는 스마트링 업체들이다.

1)맥리어 링페이(McLEAR RingPay)

영국과 유럽의 NFC 결제 반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스마트링으로, 여러 반지의 지출을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앱이 특징이다. 높은 내구성을 자랑하며 과 방수 및 긁힘 방지 기능이 있다.

2)토큰 링(Token Ring)

비접촉식 결제를 포함해 액세스 제어 및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과 같은 통합 IoT 기능을 제공한다. 지문 인식도 사용할 수 있다.

3) K 링(K Ring)

영국과 28개 EEA 국가의 마스터카드 선불 계좌에서 사용 가능하다. 전 세계 수백만 개의 소매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결제 금액이 특정 금액을 넘어가면 PIN을 사용한다.

4) 락스 링투페이(LAKS Ring2Pay)

여러 유럽 은행과 iCard 디지털 지갑을 지원해 비접촉 결제를 할 수 있다. 수동 NFC 장치이므로 충전이 불필요하다.

스마트링은 현재 가진 장점 외에도 다양한 성장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제품이다. 측정할 수 있는 건강 지표는 더욱 늘어날 것이며, 사용자의 가장 가까이에서 정밀한 데이터를 수집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또한 헬스 트래킹 제품에서 비접촉 결제를 제공하거나, 스마트키 등의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할 수도 있어, 사용자 가장 가까이에서 IoT와 헬스 트래킹, 결제, 보안 인증 등의 편의성을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과거 기술이 부족했을 시절 등장해 결국 실패했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떠올리며 스마트링의 전망을 의심하는 이들도 있다. 물론 디바이스 성패는 늘 미지수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다양한 관련 기술이 성장하고 무엇보다 디바이스 간의 연결과 데이터가 중요해지는 상황에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새로운 쓸모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 부분에 중점을 두고 스마트링을 비롯한 신규 디바이스 미래를 전망해 보기 바란다.


이종철

바이라인네트워크 기자. 전 월간 웹 편집장. 하드웨어, 플랫폼, 마케팅, UI · UX 관련 콘텐츠를 주로 작성하고 있으며, 앱 트렌드에 관심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