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매거진 편집팀

유튜브에 킬링타임 콘텐츠만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디지털 네이티브 Z세대부터, 이제는 온라인 영상에 익숙해진 중장년층까지. 많은 이들이 유튜브를 통해 배움을 이어가고 있다. 과학부터, 생명학, 건축 군사학까지. 전공 강의도 울고 갈 전문가 채널 4곳을 소개한다.

1. 안될과학

#과학 #약학 #테크

구독자 72.7만 명 (*23년 2월 기준)

https://www.youtube.com/@Unrealscience

현직 과학자들이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직접 만든 본격 과학 채널. ‘될’ 소재도 있지만, 진입장벽이 높은 ‘안될’ 소재도 있다. 레이저 핵융합 에너지, 양자 순간이동 등. 그런데 구독자가 무려 70만 명이 넘는다. 영상 조회수도 적게는 몇만에서 수십만. 게다가 가수 윤하도 안될과학의 애청자다. 지난해 역주행 신화를 쓴 ‘사건의 지평선’은 안될과학 콘텐츠를 보며 작곡했다고 한다. 대중이 이 채널을 보는 이유가 뭘까?

우선 전문성이 유튜브 채널 중에서 최고다.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를 비롯, 약학 박사 ‘약’, 전자정보공학 박사 ‘공진’, 한국천문연구원 출신으로 우주 분야를 담당하는 ‘항성’. 4명의 전문가를 필두로 국내 내로라하는 전문가들을 게스트로 초청하니, 유튜브 어디서도 보기 어려운 전문 콘텐츠를 선보인다. 시의성 있는 소재를 건들되 한 단계 더 들어가는 디테일도 눈에 띈다. ChatGPT가 뜨자 단순한 현상 소개를 넘어 ChatGPT를 가능케 하는 인공지능 생성모델의 원리를 파고들었다.

그럼에도 대중성에 대한 의문이 들지만, 바로 이 점이 채널 인기의 핵심이다. 대중과의 타협을 어느 선에선 멈추고, 과학 덕후의 취향을 저격한 것. 안될과학의 구독자 수를 보면, 우리 주변 숨은 과학 덕후가 적어도 70만 명은 되며, 그들의 지식욕을 채워줄 채널이 하나쯤은 필요하다. 안될과학은 과학 덕후들의 대체 불가능한 채널로 기능한다. 테크놀로지 관련으로 덕후들과 소통할 캠페인이 있다면 안될과학은 아주 좋은 콜라보 후보다.

2. 최재천의 아마존

#생물학 #동물행동학 #진화

구독자 49.4만 명 (*23년 2월 기준)

https://www.youtube.com/@choemazon

최재천 교수님은 많은 베스트셀러와 방송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인기 생물학자. 교수님의 유튜브 채널 ‘최재천의 아마존’은 제일매거진 에디터조차도 유튜브 채널 소개를 위해 보다가 멈추지 못한 채 몇 편이고 봤다. 그만큼 스토리텔링이 정말 뛰어나다. ‘동물도 미인을 알아볼까?’라는 가벼운 주제는 교수님이 집에서 키우는 반려묘의 취향으로 시작한다. 찾아오는 손님들에게 큰 관심 없는 고양이가 어떤 사람에겐 유독 애정을 보인다. 호모 사피엔스 기준으로 매력을 판단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름의 기준이 있긴 한 것 같다.

여기서 더욱 들어가 그렇다면 동물끼리는 미인, 아니 미물이 있을지. 사람에게 미인상이 변하는 것처럼, 동물에게도 미물상이 변하는지. 생물학 가설과 이론으로 하나씩 풀어내서 흥미롭다. 참고로 연구에 따르면, 동물 사이에도 아름다운 외모의 기준이 따로 있고, 미모의 기준이 변하기도 한다(*자세한 내용은 영상에서 확인). 동물행동학이라는 키워드로, 살인사건, 출생률, 환경문제 등 우리 주변의 굵직한 이슈를 다루기도 한다. ESG 캠페인을 홍보하는 마케터에겐 ‘종이 빨대 계속 써야 할까요? 종이로 하는 환경보호!’ 편을 추천한다. 제지연합회와 함께 만든 콘텐츠인데 콜라보 영상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3. 셜록현준

#건축 #공간 #기술

구독자 84.2만 명 (*23년 2월 기준)

https://www.youtube.com/@Sherlock_HJ

건축만큼 관심을 끄는 동시에 다가가기 어려운 주제가 또 없다. 우리가 사는 공간을 이야기하기에 눈길이 가지만, 기술 용어가 하나둘 나오기 시작하면 고개를 돌리게 된다. 알쓸신잡 출연으로 우리에게도 익숙한 유현준 건축가는 이 점을 해결하는 탁월한 스토리텔러다. 쉬운 설명과 비유, 손으로 쓱쓱 그리는 스케치로 건축 문외한도 이해할 수 있도록 공간 이야기를 전하며 그가 운영하는 채널이 셜록현준이다.

뉴욕이나 파리 같은 해외 유명 도시를 방문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화려한 빌딩들이다. 회오리 모양, 커다란 구멍이 뚫려 마치 병따개를 닮은 빌딩. 신기한 모양의 건물을 보며 “왜 저렇게 만들었지? 독특한 모양내려고 만든 디자인이겠지?”라며 막연히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다. 셜록현준에선 우리가 한 번쯤 본 건물들을 왜 그렇게 만들었는지, 인간이 어떤 아이디어로 물리적인 제약을 극복해 공간을 꾸미고 사는지 등을 알려준다.

유현준 건축가가 전하는 건축 이야기를 듣고 나면 내 주변의 건물들을 다른 눈으로 보게 된다. 채널을 처음 찾는 이들에게 356만 조회 수의 ‘사우디 초호화 미러라인, 가능하냐고요?’ 영상을 강력 추천한다. 사우디 네옴시티 더 라인 프로젝트를 분석하는 영상으로, 빈 살만 왕세자 방문 덕에 네옴시티란 이름은 익숙하지만, 신기한 콘셉트의 도시였는지는 처음 알았다. 마치 SF 영화의 한 장면 같은 프로젝트, 그 안에 들어간 대담한 아이디어들이 흥미롭다. 독특한 오프라인 공간을 구상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건축 콘텐츠를 살펴보자.

4. 샤를의 군사연구소

#밀리터리 #군사 #무기

구독자 34.5만 명 (*23년 2월 기준)

https://www.youtube.com/@user-charlesmililab

무기나 전쟁사를 좋아하는 밀리터리 마니아들. 그들이 찾는 유튜브 단골 맛집이 바로 샤를의 군사연구소다. 별명 샤를이라고 불리는 월간 군사세계 이세환 기자는 국방TV 프로그램에 밀리터리 담당으로 출연했다가 특유의 입담과 전문성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자기 채널까지 만들었다. 밀리터리 마니아는 우리나라에도 은근히 많지만, 그간 그들의 관심을 채워줄 정도의 전문적인 콘텐츠는 적었다. TV 채널에서 다루는 밀리터리는 마니아들이 즐기기엔 깊이가 아쉬웠던 것.

샤를의 군사연구소는 끝장 설명 수준으로 주제를 파고든다. 베트남 전쟁사를 다루겠다고 하면 18부작으로 기획해버리는 수준. TV 프로그램이었다면 시청률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은 기획이지만, 이 채널에 모인 이들은 밀리터리 마니아들이다. 원하는 스토리라면 오래 할수록 즐거워한다. 밀리터리에 처음 관심 갖는 이들은 최근 일어난 ‘우크라이나 전쟁 시리즈’를 보는 것도 추천한다. 러시아군이 의외로 고전한 이유를 무기의 관점으로 생생하게 풀어준다. 밀리터리 지식이 많지 않아도 이해가 된다.

브랜드 메시지 전달이 어렵거나, 진입장벽이 다소 있는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면, 전문적인 소재를 쉽고 재밌게 풀어 대중의 호응을 얻은 전문가 채널에서 영감을 얻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제일매거진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