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매거진 편집팀

한때는 2030 세대 사이에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라는 말이 유행이었다. 한 번 사는 인생 화려하게. 한정판과 럭셔리를 소비하고 인증하는 모습이 주목받았다. 하지만 불황기를 맞은 2023년, 2030 세대의 키워드는 절약과 재테크로 바뀌었다. 2030 세대는 어른 세대가 아닌 자신들과 비슷한 동년배의 유튜브 영상에서 영감을 얻고 있다. 2030 세대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재테크 및 절약 유튜버 4인을 소개한다.

1) 김짠부 재테크

#재테크 #절약 #부자되기

구독자 52만 명 (*23년 6월 기준)

https://www.youtube.com/@zzanboo

스스로 ‘욜로하다 골로 갈 뻔한 20대’라고 소개하는 김짠부의 절약 및 재테크 채널. 계약직 PD로 바쁘게 일하며 받는 스트레스를 소비로 풀던 과거를 벗어나 짠순이 투자자로 거듭나는 내용을 콘텐츠로 담고 있다. 김짠부의 최고 매력 포인트는 리얼리티다.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덜 쓰기 팁을 전하며 본인의 가계부까지 ‘언박싱’해 20대 구독자들에게 큰 공감을 얻고 있다.

단순 재테크 팁을 넘어, 절약하는 과정에서 20대들이 겪는 여러 고민을 풀어주는 부분 역시 핵심 포인트다. “돈을 아끼면 주변 사람이 떠난다고? 돈, 사람 두 마리 토끼 다 잡는 법”, “젊어서 경험하려면 돈을 써야 하는데 어떻게 하지?” 등 스트레스 받으며 무턱대고 돈만 아끼는 것이 아닌, 재테크 과정에서의 마음가짐, 생활 습관 등을 20대가 겪는 일상을 통해 이야기한다. 대표 콘텐츠로 ’20대 짠순이의 저축률 높이는 3가지 방법’을 추천한다. 재테크 팁을 전하는 채널 특성상 다양한 금융 서비스와의 콜라보가 가능하다. 카드 혜택 등을 주제로 여러 브랜드와 콜라보를 진행했으니 채널에서 확인해 보도록.

2) 강과장

#절약 #무지출 #30대부부

구독자 31.2만 명 (*23년 6월 기준)

https://www.youtube.com/@user-iy8mp3yq5i

SNS를 통해 노출되는 사람들의 일상은 참 화려하다. 고급 일식집에서 오마카세 요리를 먹고, 유럽으로 해외여행을 떠난다. 한정판 제품을 구하려 오픈런도 한다. 하지만 평범한 월급쟁이들이 실제로 그런 삶을 얼마나 지속할 수 있을까? 강과장 채널은 팍팍한 경제 사정을 가진, 어찌 보면 우리 대다수와 비슷한 ‘얇고 길게 행복하고 싶은’ 30대 부부의 일상을 담고 있다. 부부와 아이 세 가족이 최대한 아끼며 알뜰살뜰 생활하는 모습이 주 콘텐츠다. 일주일에 식비 2만원 쓰기, 안 쓰는 물건 팔아 깨알같이 돈 모으기 등이 콘텐츠 주제다.

결혼 생활하는 독자들은 알겠지만, 육아와 외벌이에 저축까지 하는 삶은 팍팍하다. 그리고 그런 팍팍함은 부부간의 다툼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강과장 부부는 떡볶이 1인분을 나눠 먹으면서도 항상 웃고 행복한 모습을 보여주며, 우리에게 소박한 행복을 전한다. 절약하는 육아 팁 콘텐츠도 역시 인기가 많다. 추천 영상은 ‘일주일 식비 2만원 쓰는 30대 부부의 삶’. 절약 혹은 육아 관련 마케팅이 필요하다면, 강과장 채널을 살펴보자.

3) 반백수 김절약씨

#절약 #무지출 #브이로그

구독자 5.73만 명 (*23년 6월 기준)

https://www.youtube.com/@halfbaeksoo

무지출 챌린지가 어떤 것인지 실제로 보고 싶다면 딱 좋은 채널, 반백수 김절약씨. 요즘 MZ세대들에게 유행인 무지출 챌린지란, 말 그대로 돈을 (거의) 쓰지 않으며 일상을 보내는 챌린지를 뜻한다. 당연히 평생 안 쓸 수는 없고, 기간을 일주일이면 일주일 정해 두고 돈을 최대한 쓰지 않는 것. 반백수 김절약씨의 무지출 챌린지도 마찬가지다. 냉장고 안에 든 요리 재료로 밥해 먹고, 산책처럼 돈 안 드는 취미를 즐기며 시간을 보낸다. 한 달 식비, 생활비, 용돈을 모두 포함해 28만 원에 해내는 도전은 경이롭다.

돈을 안 쓰는 모습 보는 게 뭐가 재밌을까 싶지만, 실제로 보면 은근히 재밌다. 일단 돈을 안 쓰려니 일상 자체가 도전이다. 먹고 싶은 음식은 있지만 돈 쓸 순 없으니 냉장고 속 재료로 대체품을 만들고, 전기밥솥이 고장 났지만 고치지 못하기에 냄비 밥을 하고. 그 과정들도 모두 개그로 승화하니, 한 편의 예능처럼 유쾌하다. 무지출 챌린지 자체도 흥미롭지만 브랜드 담당자가 주목해야 할 것은 또 하나 있다. 채널 댓글을 통해 달린 20대들의 생각들. 절약과 소비에 대한 20대들의 고민과 경험이 댓글 속에 오롯이 담겨 있어 20대와 소통하려는 담당자들이라면 쓱 읽어보며 소통할 접점을 찾아도 좋을 듯하다. 추천 영상은 ‘반지하 독거 일주일 무지출 챌린지’.

4) 뿅글이

#재테크 #자기계발 #갓생

구독자 18.3만 명

https://www.youtube.com/@bbyonggeul

사회초년생들에게 인기인 재테크 및 자기계발 채널. 돈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 꼼꼼하고 계획적이다. 20대들이 바라는 일상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관리’다. 시간 관리, 돈 관리, 멘탈 관리 등 정신없는 일상이지만 열심히 알차게 채우는, 소위 갓생인데. 뿅글이 채널은 똑똑하게 벌고, 더 똑똑하게 투자하는 갓생 키워드를 대표한다.

재테크 팁의 디테일도 뛰어나지만, 마케터들이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따로 있다. 콘텐츠 주제를 보며 요즘 20대가 재테크 중 어디에 관심 많은지를 알 수 있다는 점. 초단기 적금 활용법, 토스와 카카오뱅크 비교, 일상 속 재테크에 유용한 앱 소개 등 20대들이 관심 있을 재테크 주제들이 콘텐츠로 다루어진다. 신용카드나 금융 앱 등 마케터들이 콜라보할 아이템도 많으니 주목하도록. 재테크에 관심 있는 20대를 보며 “또 저러다가 펑펑 쓰겠지.” “그만큼의 의지가 있겠어?”라며 오해하는 어른 세대에겐 ’24살. 즐기면서 6,600만원 모은 법!’ 영상을 추천한다. 20대들이 얼마나 진심으로 재테크 대하는지 알 수 있다.

흔히 우리나라 사람들을 한의 민족 혹은 흥의 민족이라고들 한다. 슬픔이 많지만 그것을 흥으로 승화할 줄도 안다는 뜻이겠다. 불황기를 맞은 2030 세대도 마찬가지다. 힘든 일상에 지치지 않고, 무지출을 유쾌한 도전으로 승화하고, 실현 가능한 소소한 재테크로 미래를 준비한다. 2030 세대들이 만든 재테크/절약 영상을 보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채워 보길 바란다.

제일매거진 편집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