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9팀)

코로나19로 사상 초유 무관중으로 진행됐지만, 그 어느 때보다 뜨겁고 짜릿했던 2020 도쿄 올림픽. 잊지 못할 여러 장면 중에서도 가장 감동적인 순간은 한국 배구 4강 신화를 이끈 배구 황제이자 우리들의 식빵 언니, 김연경 선수의 입에서 ‘해보자! 해보자! 해보자! 후회하지 말고’라는 말이 나온 때였다. 올림픽이 끝난 지금 김연경 선수가 다시 ‘해보자, 후회 없이’라고 우리에게 말을 건넸다. 도대체 왜일까?

‘KT 프리미엄 싱글결합’이라는 공의 등장

지금으로부터 한 달 전, 제일기획은 KT의 신제품인 갤럭시 Z Flip3 출시에 맞춘 ‘KT 프리미엄 싱글결합 서비스’ 광고 캠페인을 맡게 된다. 프리미엄 싱글결합 서비스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결합해 데이터 요금을 최대 반값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요금제다. 기존에는 프리미엄 가족결합이라는 이름으로 2~5인 가구에 적용됐던 요금제 결합이 1인 가구에도 가능해진 것이다. 취향 저격 요금제에 주목받는 신제품 Z Flip3. 둘을 함께 홍보하는 캠페인이었다. 각각의 상품은 좋았지만 문제는 이 둘을 30초짜리 짧은 영상에 녹여 내야 한다는 점이었다.

여러 스탭이 고민한 끝에, 동떨어져 있을 것만 같던 서비스와 제품 사이의 공통점을 찾으며 미션 해결의 실마리가 나왔다. KT 프리미엄 싱글결합 서비스는 싱글라이프를 즐기는 MZ 세대에 적합했고, 갤럭시 Z Flip3를 기다리는 대부분의 MZ 세대가 1인 가구인 점에 주목한 것이다. Z Flip3를 반으로 접듯 요금제도 반으로 접자는 멘트가 떠올랐고, 결국 ‘혼자서도 KT 프리미엄 싱글결합, 요금 부담을 반으로 접으세요’라는 캠페인 키 메시지를 도출했다.

메시지를 각인시킬 강력한 스파이크

이제는 KT의 이 강력하고 매력적인 서비스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할지 고민할 차례였다. 고민은 그리 길지 않았다. 모두의 머릿속에 떠오른 사람은 바로 우리의 식빵 언니 김연경 선수였다.

3개국 리그 파이널 우승, 4개국 리그 MVP, 3개국 리그 득점왕 등 화려한 커리어도 있지만, 그전에 ‘멋지고 세련된 싱글 라이프를 즐기는 인간 김연경’이 캠페인의 화자가 된다면 어느 누가 반하지 않을 것인가! 서비스에 걸맞은 강력하고 매력적인 모델과 비트감 있고 반복적인 빠른 편집으로 ‘KT 프리미엄 싱글결합’ 서비스를 쉽게 각인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경기가 끝나고 난 뒤

올림픽으로 전 국민이 김연경 선수에게 빠져든 것처럼, ‘KT 프리미엄 싱글결합’ 캠페인이 온에어 되자 싱글라이프를 즐기는 MZ세대는 KT에 빠져들었다. 광고 공개 후 약 일주일이 지난 지금, KT 공식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영상은 조회 수 318만 회, 2,600여 개의 좋아요, 600여 개의 댓글을 기록하고 있다. 필자는 생각한다. (과장을 아주 많이 보태) 올림픽 여자 배구 4강 신화와 같은 뜨거운 반응이라고.

“내 인생에 광고를 찾아서 돌려보는 날이 올 줄 몰랐다 (경이 님)”
“광고 완벽 모델 완벽 (Jacklyn Hwang 님)”
“통신사도 KT로 바꾸게 만드는 이 여자 (골반이짜쳐 님)”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도 늦지 않았다. KT 프리미엄 싱글결합, 해보자! 후회 없이.

P.S. 김연경 선수의 광고 촬영 비하인드가 궁금하다고? 그저 빛. 이었다는 말로 마무리하겠다.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9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