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뒤덮은 지 불과 몇 년, 우리 삶 곳곳에서 크고 작은 변화들이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20대들이 절감하는 것은 취업 시장의 변화. 취업의 공식처럼 여겨지던 ‘공채’가 줄고 ‘수시 채용’의 비중이 확대되었으며, 기업 환경이 급속히 변하며 취업 시장 전반에도 불확실성도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처음 취업 시장에 뛰어든 취준생들뿐만 아니라,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들도 그 준비에 전례 없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성공한 누군가가 지나간 자취를 바탕으로 자신의 취업을 준비하면 가능성이라도 보였던 과거와 달리, 이젠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취업 시장의 뉴노멀’이 찾아온 것이다.
취업시장의 뉴노멀, 해법은 JOB의 미래에
이토록 불안정한 취업 시장에 다시금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오랜 기간 취준생의 힘이 되어 온 취업 대선배 ‘잡코리아’가 나섰다. 그리고 “변화하는 이 시대의 취준생들에게 ‘진짜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고민의 끝에 직업(JOB)의 미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퓨처랩> 서비스를 선보였다.
회사는 장기 전략을 바탕으로 인력 계획을 세우고, 이에 부합하는 인원을 채용하기에 ‘낡은 정보’는 취업에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하지만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지금은 모든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내가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정보들은 하룻밤 사이 ‘낡은 정보’가 되기 십상이고, 정작 중요한 기업의 미래를 캐치하기가 더욱더 어려워지고 있다.
회사는 여전히 면접에서 ‘회사의 미래’를 질문하고 있다. 그 대답을 위해 우리는 실무자나 업계 종사자가 아니라면 알기 힘든 ‘JOB의 미래’에 대한 정보를 쥐고 있어야 한다. 즉, JOB의 미래를 알아야 JOB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큰 변화 없이 안정적으로 기업이 운영되어왔기에 과거 정보만으로도 미래 예측이 가능했다면, 급변하는 요즘은 ‘보다 직접적인’ 미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해진 셈이다.
오늘부턴 잡코리아 퓨처랩! (feat. 국연수 선배)
기업분석보고서, 취업톡톡, 합격자소서, 직무인터뷰, 잡코리아TV로 구성된 잡코리아의 <퓨처랩> 서비스는 취업을 위한 합격 전략뿐만 아니라, JOB의 미래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한자리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앞서 강조했듯 JOB의 미래가 중요해진 요즘 시대에 취업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인 셈이다.
<퓨처랩 상세 서비스>
1) 기업분석보고서 : 1,600 건 이상의 보고서가 있는 기업 정보 센터. 각종 분석 데이터를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과 직무의 미래를 파악해 볼 수 있다.
2) 취업톡톡 : 53,000건 이상의 Q&A가 이루어진 취준생들의 문답 공간. 면접 전, 내가 아는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기 좋다.
3) 합격자소서 : 시대가 변해도 취업의 첫 단추는 서류전형! 선배들의 비법이 담긴 합격자소서를 참고해 나만의 합격 전략을 세워보자.
4) 직무인터뷰 : JOB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현직자들의 리얼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공간. 곳곳에 직무 면접의 힌트가 있을지도…
5) 잡코리아 TV : JOB의 모든 미래가 아카이빙 된 콘텐츠 저장소. 궁금한 것이 있다면 잡코리아 TV부터 일단 들어가 보자.
이런 퓨처랩 서비스를 보다 많은 취준생, 이직 준비생들이 활용해서 취업 또는 이직에 성공할 수 있도록, ‘잡코리아 퓨처랩’을 널리 알리고 궁극적으로 ‘잡코리아’로 유입시키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목표였다. 취준생과 이직 준비생이 겪는 실제 고충을 떠올리고 찾아보며 아이디어를 모았다. 취업 꿀팁을 얻고자 평소 데면데면한 선배에게 전화할까 말까 망설이는 모습, 취업 스터디에 나갔더니 ‘카더라 정보’만 난무하는 상황, 퇴근 후 잠을 아껴가며 정보를 긁어모았지만 쓸 게 하나도 없는 상황, 이 세 가지 상황을 위한 솔루션으로 잡코리아의 퓨처랩 서비스를 매치시켰다.
모두의 머릿속에 스친, 이 상황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만 같은 든든한 한 사람, 바로 드라마 ‘그 해 우리는’에서 똑 부러지는 모범생이자 성공적인 커리어 우먼 ‘국연수 선배’ 역할을 찰떡같이 소화한 배우 김다미. 고통받는 취준생과 이직 준비생에게 잡코리아와 퓨처랩 서비스를 추천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모델이었다.
1) 선배 전화 편
2) 카더라 정보 편
3) 인터넷 기웃기웃 편
이렇게 탄생한 세 편의 잡코리아 광고 영상. ‘취린이,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도움 됐어!!’ 등 유튜브에 업로드된 광고 콘텐츠의 댓글을 통해 잡코리아와 퓨처랩 서비스가 실제 취준생들에게 의미가 있음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고, 담당자로서 뿌듯함도 얻을 수 있었다. 급변하는 시대, JOB의 미래로 준비하는 새로운 취업 방법! 잡코리아의 <퓨처랩>으로 확실하게 준비해보자!
* 잡코리아 퓨처랩 바로가기
– PC : https://www.jobkorea.co.kr/futurelab
– MO : https://m.jobkorea.co.kr/futurelab
* 잡코리아 TVC 이벤트 참여하고 경품도 받아보자! (04.18~05.20)
https://www.jobkorea.co.kr/Events/2022TVC2_ev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