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김혜정 프로 (The South 2팀)

팬데믹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고, 집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요즘 ‘더 나은 집에서의 삶’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브랜드가 있다. Better Life at Home, 더 나은 집에서의 삶은 거창한 것 아닌 각자 꿈꾸던 것을 하나씩 실천하면서 시작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 IKEA의 ‘새삶스럽게’ 캠페인을 소개하고자 한다.

새삼스럽게? 새삶스럽게!

이미 눈치챘을 수도 있겠지만, 캠페인명인 ‘새삶스럽게’는 ‘새삼스럽다’와 ‘새 삶’의 두 가지를 모두 닮은 중의적인 의도를 담고 있다. 우리는 행복한 삶을 위해 ‘밖에서’ 무엇을 이룰 수 있을지 고민하지만, 사실 행복한 삶이란 집 안에서 이룰 수 있는 작은 변화에서 시작될 수 있다는 것, 그렇기에 익숙한 집안의 삶을 ‘새삼스럽게’ 다시 보자는 것을 의미했다. 집에서의 ‘새 삶’을 찾고 그런 새삼스러운 변화가 큰 울림을 가져올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캠페인 영상 카피)
누구나 자기가 꿈꾸는 삶을 시작할 수 있는
여기, 집에서부터
새삼스럽게 멋진 삶은 시작됩니다
새로운 나를 발견하세요
새삶스럽게

새 삶을 살아가고 있는 페르소나들

멋진 카피와 함께 이번 캠페인에서 주목해야 할 두 번째 포인트는 바로 집에서 새삶을 시작하는 페르소나들의 이야기를 담았다는 점이다. 각자의 방식으로 새 삶을 살아가는 6명의 페르소나가 등장하는 메인 캠페인 필름과 그중 4명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개별편이 제작되었다. 89년 된 고택의 주방을 IKEA로 꾸미고 살아가는 한옥남의 이야기를 담은 #확신편, 서핑을 좋아하는 두 부부가 모여 새로운 가족이 된 서퍼 패밀리의 이야기를 담은 #확장편, 아이가 채소와 친해질 수 있도록 집에서 작은 텃밭을 가꾸며 살아가는 팜 패밀리의 이야기를 담은 #변화편, 20년을 모아온 만화책을 이제는 새로운 친구인 어린 딸과 함께 보며 살아가는 #공유편. 이들의 자세한 이야기는 [IKEA Korea]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Home sweet home ♬

멋진 카피라이팅, 새 삶을 살아가는 페르소나들 그리고 마지막 포인트는 바로 광고 음악이었다. ‘♬ 발걸음을 세며~’라는 첫 소절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목소리, 바로 카더가든의 ‘Home Sweet Home’이 IKEA 새삶스럽게 캠페인 광고 음악으로 사용되었다. 캠페인의 기획 의도와 잘 맞는 음악으로 인해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더 확실히 전달되었고 유튜브의 소비자 댓글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광고 음악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굉장히 뜨거웠다.

이케아 이번 광고 정말 잘 만들었네요 메시지 영상미 노래 모두 너무 감동 ㅠㅠ 조만간 이케아 꼭 가야겠어요 (유튜브, 아름다운세상)
브금에 영상에 스토리에 이 분위기 미쳤어요!!! IKEA가 ‘이케아’했다 (유튜브, Monique)
나만 느끼는 줄 알았는데…. 공감지수 100%인 이번 광고노래 넘 감동이네요 (유튜브, 황수정)
카더가든 노래랑 너무 잘어울리네요.. (유튜브, d rys)
와 페북에서 광고노래 듣고 너무 좋아서 검색해봤는데 마음통한사람 엄청 많네(유튜브, 똘이)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완성된 이번 IKEA 새삶스럽게 캠페인. 코로나19로 지친 일상에 위로와 용기를 전달하는 캠페인으로 기억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제일기획 김혜정 프로 (The South 2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