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일상에도 이젠 조금 익숙해진 2021년. 올여름도 돌아오지 않을 단 한 번의 소중한 시간이기에 MZ 세대는 각자만의 방법으로 일상을 가꾸며 갓생을 살아왔다. MZ 세대의 갓생에는 바쁜 일상 속 자기계발도 포함되지만, 잘 쉬고 잘 노는 것도 그 일부이다. SNS를 통해 자신만의 방식대로 올여름을 갓벽하게 보낸 MZ 세대의 다양한 여름 나기를 살펴보자.

유형 1. 일상 공유형

최근 SNS에는 통통 튀는 크리에이티브를 가미해 자신만의 여름 한 컷을 남기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틱톡에는 SNS에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MZ 세대의 니즈와 틱톡의 기능이 만난 나만의 여름 일상 숏 클립이 많아졌다.

틱톡의 ‘#집콕생활’ 검색 화면

썸머 밸런스 챌린지도 진행 중이다. 사람들은 ‘코로나 끝난다면 가고 싶은 휴가지 중 바다 또는 계곡’, ‘여름 하면 생각나는 노래 중 씨스타 또는 브레이브걸스’ 등 여름과 관련된 밸런스 게임에 투표하고, 투표한 해시태그와 관련된 영상을 올린다. 투표수가 높은 해시태그 쪽의 조회 수가 TOP 25 안에 드는 사람들에게는 상금을 지급한다. 단순한 일상 공유를 넘어 투표, 포상 등의 게임 요소로 재미를 더했다. 커뮤니티나 트위터 등에서 화제가 된 ‘여름이었다’ 밈을 활용해 청량하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담아낸 숏 클립도 눈에 띈다.

(좌) 틱톡의 ‘#여름이었다’ 검색 화면 / (우) 틱톡에서 진행된 썸머 밸런스 챌린지

더운 여름에는 부족한 기력을 채우기 위한 건강식 레시피 등이 소셜미디어에서 인기가 많으며, 여전히 다양한 제철 식재료로 만든 썸머 푸드를 공유하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외에서는 틱톡에서 코코넛 워터에 각종 과일을 섞어 먹는 ‘네이쳐스 시리얼(Nature’s Cereal)’이 유행 중이며, 한국의 화채와 비슷해 국내에서도 화제가 되었다.

틱톡의 ‘#썸머푸드’, ‘#네이쳐스시리얼’, ‘#아이스크림커피’ 검색 화면

유형 2. 리트릿형

여름이면 무더운 날씨 탓에 쉽게 지치기 십상. 올여름은 특히나 장기화된 코로나로 더욱더 몸과 마음의 휴식이 필요한 때다. 하여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한적한 자연에서 휴식을 취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보인다. 인도네시아 발리 등의 휴양지에서 요가를 하고 자연에 머무르며, 마음을 수련하고 심신을 회복하는 여행을 ‘리트릿(Retreat)’이라 부른다. 하지만 해외여행이 어려워진 요즘은 국내 온, 오프라인에서도 리트릿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다.

리트릿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릉의 로컬 스테이 ‘위크엔더스‘ 인스타그램 @stay.weekenders

‘코로나 블루’로 마인드풀니스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이후, 한적한 자연으로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홈리트릿 콘텐츠가 많아졌다.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인센스를 태우고 다도를 하며 심신을 달래기도 한다. 인센스, 인센스 홀더, 싱잉볼, 다도 도구 등 마인드풀니스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웰니스 스토어도 많아지고 있다.

밀레니얼의 일상 속 마음 관리를 돕는 온라인 #멍상 서비스를 운영하는 ‘왈이의 마음단련장’ 인스타그램 @wal.8am

인센스와 인센스 홀더 등을 판매하는 웰니스 생활용품 브랜드 ‘올롯’ 인스타그램 @ollot_official

유형 3. 나홀로아웃도어형

올해의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꼽자면 등산, 골프, 캠핑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실내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야외 활동을 선호하는 20~30대가 늘어났다. SNS에도 등산, 골프, 캠핑 관련 콘텐츠들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 무더운 여름에도 그 인기는 여전하며, 방역수칙을 준수해 소수의 인원으로 야외 활동을 즐기려는 경향이 나타난다. 특히, 혼자 떠나는 캠핑 또는 백패킹을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다. 캠핑 전문가뿐만 아니라 캠핑을 즐기는 일반 20~30대도 캠핑 유튜버로 활동하기도 한다.

유튜브의 ‘#솔캠’, ‘#혼캠’ 영상 검색 화면

건강한 것이 힙하다고 생각하는 MZ 세대는 몸과 마음의 건강뿐만 아니라 일상도 각자의 취향과 개성에 맞춰 단단하게 꾸려나가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들의 소소하지만 특별한 일상은 SNS에 다양한 여름 나기 콘텐츠로 확산되고 있다. 총체적인 건강과 행복을 지향하는 MZ 세대는 불가항력적인 외부환경에도 불구하고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여름을 살아간다. 2021년도 건강한, 여름이었다.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