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에 좋은 소식이 있어 매거진 독자분들에게 전해드립니다. 제일기획이 ‘2021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대상 5개, 금상 3개, 은상 2개, 동상 1개 등 11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특히 대상 5개 수상은 제일기획 역대 최다 대상 수상 기록으로, 더욱더 기쁜 일이랍니다. 각 부문을 빛낸 대상 수상작들을 먼저 소개합니다.

1. 통합캠페인전략 부문 대상: 삼성전자_JOIN THE BESPOKE 그리고 COME BESPOKE HOME !

대상 수상작들을 살펴보면, 먼저 통합캠페인전략 부문 대상을 받은 삼성전자의 ‘조인 더 비스포크 / 컴 비스포크 홈(JOIN THE BESPOKE / COME BESPOKE HOME)’ 캠페인이 눈에 띕니다. ‘조인 더 비스포크’는 비스포크만의 팬덤 확장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한 프로젝트였는데요. 많은 분들이 ‘컴 비스포크 홈’의 배경음악으로 사용한 ‘서태지와 아이들’의 ‘컴백홈’을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무려 26년 전인 1995년 발표된 곡임에도, 신선함과 익숙함을 소비자들에게 함께 전하며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조인 더 비스포크’ 캠페인은 TV 영상 부문에서도 금상을 받으며, 한 캠페인이 대상과 금상을 동시에 받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2. 옥외 &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부문 대상 : 이마트_LIGHT SAVER

이마트의 ‘라이트 세이버(LIGHT SAVER)’ 캠페인 역시 2개 부문(옥외 부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마트 매장 방문 고객들의 안전한 쇼핑을 위해 진행한 라이트 세이버 캠페인은, 소비자들이 대형마트에서 쇼핑할 때 카트 손잡이를 잡고 있는 시간이 길다는 점에 착안해 손잡이에 LED 살균기가 장착된 특수 카트를 제작, 운영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소비자 행동을 면밀히 파악해 효과적인 캠페인을 진행한 점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3. 프로모션 부문 대상: 제주관광공사_슬로우 로드

“느리지만 아름다운 길로 당신을 안내합니다.” 제일기획이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관광공사,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선보인 제주도의 느린 길 내비게이션 서비스 ‘슬로우로드(Slow Road)’ 캠페인 기억하시나요? ‘내비게이션=빠른 길 안내’라는 고정 관념을 깨며 여행객들이 제주도의 다양한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뜻깊은 캠페인이었는데요. 좋은 취지와 멋진 아이디어가 만난 슬로우로드 캠페인도 프로모션 부문에서 대상/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부문 금상을 받았습니다.

4. 공익광고 부문 대상: KT_KT C-ITS 기적의 도로

AI 기반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C-ITS’로 응급 환자를 빠르게 병원으로 이송시키는 ‘KT C-ITS 기적의 도로’ 캠페인은 공익광고 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C-ITS의 도움을 받아 만삭의 여성을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하는 순간을 담은 캠페인 영상이었는데요. 기술에 대한 이야기지만, 기술보다 사람에 초점을 맞춘 점이 깊은 감동을 자아내며 공익광고 부문 대상을 받았습니다.

대상 수상작은 아니지만, 그만큼 값진 수상작들이 많았습니다.

△ 손을 통해 코로나19 등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고객들이 매장 내에서 장갑을 착용하도록 유도한 이마트의 ‘세이프 세일(SAFE SALE)’ 캠페인(옥외 부문 금상) △ 액션 느와르 영화 콘셉트에 반전 재미를 더하며 MZ 세대를 성공적으로 공략한 해태 아이스크림의 ‘열두시에 만나요, 부라보콘’ 캠페인(TV 영상 부문 은상) △ 청소년들의 다양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새로워진 삼성 드림클래스의 모습을 보여준 삼성복지재단의 ‘미래의 나’ 캠페인(공익광고 부문 은상) △ 여성들의 생애 모든 순간에 본연의 아름다움이 존재한다는 설화수의 브랜드 철학을 전한 아모레퍼시픽의 ‘아름다움은 자란다’ 캠페인(TV 영상 부문 동상) 등.

모두의 노력으로 제일기획은 대한민국광고대상 역대 최다 대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을 위해 함께 노력한, 캠페인을 즐겁게 시청해 준 모두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마찬가지로 수상하지 않았더라도 빛나는 많은 캠페인에도 함께 박수를 전하며. 내년에도 신선하고 멋진 캠페인으로 여러분을 만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