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나영 프로, 이서경 프로 (비즈니스 12팀)
‘라이프스타일’은 마케팅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 특정 집단의 생활, 행동, 사고 양식 등을 말한다. 소비자의 환심을 사야 하는 수많은 브랜드는 저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라이프스타일’, 지금껏 만나보지 못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 말한다. 그중 단연 돋보이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제품개발부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서 출발한, ‘삼성 라이프스타일 TV’다.
TV가 크고 잘 나오기만 하면 된다는 건 옛날 말! 삼성 라이프스타일 TV는 점점 다양해지는 삶의 방식에 따라 TV가 단순히 거실 한가운데에 존재하는 ‘보는 TV’를 넘어 인테리어, 디자인, 모바일 연동 등 다양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자리하고 있음에 주목했다. ‘누구나 자신의 취향에 맞는 TV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삼성 라이프스타일 TV가 추구하는 바다.
나만의 TV, 나만의 프렌즈
유명 인테리어 잡지나 셀럽의 트렌디한 공간 한 켠에는 늘 라이프스타일 TV가 있다. 모르는 사람은 있어도 아는 사람은 모두 빠지게 된다는 ‘라이프스타일 TV’. 하지만 아직 삼성 라이프스타일 TV에 대해 아는 사람이 많지 않고, 알고 있더라도 평범한 내가 사기엔 부담스럽다는 인식이 존재했다. 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브랜드 친밀도를 높여야 했다. 이러한 배경으로 MZ 세대에 잘 알려진 친근한 브랜드와의 콜라보, ‘라이프스타일 TV 프렌즈’ 캠페인이 탄생하였다.
첫 번째, 카카오프렌즈
첫 번째 콜라보는 대중적 인지도를 가진 국민 캐릭터 브랜드 ‘카카오프렌즈’.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의 특징이 운명처럼 각 제품과 딱 맞아떨어져, 제품의 특성을 쉽게 전달하면서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다.
앞태도 뒤태도 예쁜 어피치는 예쁜 디자인의 The Serif, 토끼옷 패션 취향이 확실한 무지는 베젤을 바꿀 수 있는 The Frame, 영화를 사랑하는 럭셔리한 프로도는 나만의 초대형 극장 The Premiere, 자유로운 영혼의 제이지는 가로 세로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 The Sero. 영상은 물론 각 캐릭터와 제품을 매칭한 한정판 굿즈도 곧 만나볼 수 있다니, 이 정도면 귀여움 한도 초과!
두 번째, 안테나 프렌즈
카카오프렌즈와의 콜라보로 인지도를 확보했다면 이제 브랜드 친밀도를 높일 차례. 그래서 탄생한 두 번째 콜라보는 믿고 듣는 음악 천재들이 모여 있는 유희열 사단, 안테나와의 캠페인이다. 한창 캠페인을 고민하던 시기에 우연히 ‘샘김’과의 인연으로 시작된 ‘안테나’와의 콜라보는 라이프스타일 TV처럼 세련되고 자기만의 색깔을 가진 아티스트들과의 작업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TV만의 그루브 있는 캠페인으로 완성되었다.
웹 예능 제작부터 음원 발매, 뮤직비디오 온에어까지
안테나 콜라보 캠페인의 목적은 제품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는 것. 그래서 웹 예능부터 제품에서 영감받은 음원, 뮤직비디오까지 제작하기로 했다. 웹 예능인 ‘자본주의 힐링 예능 샘Song’은 아티스트들이 각자 맡은 제품을 소개하고, 여러 라운드의 게임에 참여하며 TV 쟁탈전을 벌인다. 촬영장에서 빵빵 터진 웃음이 콘텐츠에도 그대로 드러났다.
음원은 총 3개로, 권진아는 The Serif의 감각적인 디자인에서 착안한 가사와 감미로운 멜로디의 ‘I’를, 페퍼톤스는 The Premiere의 진취적인 느낌을 일렉트로닉 장르로 표현한 ‘FILM LOVE’를, 샘김은 취향에 따라 교체 가능한 The Frame의 베젤을 주제로 그루브가 돋보이는 ‘These Walls’를 제작했다. 각 제품에 대해 아티스트가 영감받은 부분이 들어간 가사가 묘미다. 예를 들면, 권진아가 부른 ‘I’ 속 ‘How Pretty you are’이라는 가사는 예쁜 The Serif의 디자인과 맞닿아 있다. 가사에 내포된 제품 관련 이야기를 찾는 재미가 쏠쏠하니 뮤직비디오를 볼 때는 가사도 함께 확인하시길 바란다.
제작한 콘텐츠 확산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샘Song은 브랜디드 콘텐츠 최초로 IPTV 3사에 VOD로 편성되어 TV에서도 즐길 수 있다. 뮤직비디오는 삼성전자 공식 계정뿐만 아니라 약 2,300만 구독자의 1theK 채널과 국내 음원사이트에도 업로드되어 다양한 접점의 소비자를 만났다. 소비자들도, 귀엽고 느낌 있는 라이프스타일 TV 캠페인을 환영했다.
[카카오프렌즈]
– 통통 발랄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와 기술과 디자인 다잡은 삼성TV.. 거기에 세상 밝고 단단한 abc는 반칙인듯 (noshellen 님)
– 음악이 넘 좋네요ㅋㅋㅋ 카카오프렌즈도 넘 귀엽구ㅠㅜ 삼성의 특이한 TV만 골라서 보여줬나봐요 세리프 갖고싶다아아 (inyoung lee 님)
[안테나 프렌즈]
– 안테나 패밀리 너무 다들 착하고 순수하셔서 광고인데도 끝까지 재밌게 보게 되네요~! 이런 직접 광고라면 언제든 대찬성입니다. 그나저나 프레임TV 갖고 싶긴 하네요ㅋㅋㅋ 광고효과 제대로~ (옴마니밤메흠 님)
– 아니 노래가 다 미쳤어요….. 퀄리티 무엇.. 바로 걍 광고에 넣어도 될 듯 (블러 님)
나만의 TV로 보다 The 나답게
라이프스타일은 특정 브랜드가 정하고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수십억 가지의 개인의 생활양식과 닿아 있어야 한다. 삼성 라이프스타일 TV는 지금의 라인업, 지금의 제품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계속 나아갈 것이다. 누구에게나 나만의 스크린(TV)는 필요하니까! 자, 지금 찾아보자, 당신에게 가장 잘 맞는 TV는 무엇인가?
김나영 프로, 이서경 프로 (비즈니스 12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