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Newsletter.
Total 54
2025년 제일매거진 6월호

여름이 되면 대학생은 방학을 맞고, 직장인도 하나둘 휴가 일정을 잡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모두가 여유를 찾는 계절이 다가오죠. 휴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여행’입니다만, 요즘은 여행을 즐기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습니다. 무엇보다 휴가가 반드시 여행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죠. 이제는 어딘가로 떠나는 것이 아닌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몰입하는 시간으로도 휴가를 사용합니다. 취향 비슷한 사람들 사이에서 에너지를 충전하는 페스티벌, 조용한 카페에서 종이 잡지를 읽는 하루도 멋진 여름휴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제일매거진은 바뀐 여름휴가 풍경을 통해, 우리 각자의 방식으로 여름을 즐기는 이야기를 담아봤습니다.

Vol. 593 June 2025

2025년 제일매거진 5월호

1인 가구의 증가, 예전보다 약해진 명절의 의미, 팬데믹을 계기로 줄어든 가족간 왕래 등. 가족과 얼굴을 마주하는 시간이 줄어들 이유는 많지만, 그렇다고 인생에서 가족의 의미가 줄어든 것은 아닐 것입니다. 한국리서치가 2024년 11월 만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행복도 설문에서도 삶의 의미를 높이는 요소로 가족을 꼽은 사람들이 가장 많았습니다.(46%, 복수응답) 그러나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람들이 느끼는 구성원에 대한 인식은 변하고, 관계를 맺는 모습도 새로워집니다. 그리고 그러한 변화는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마케팅을 변화시키고, 더욱 고도화된 형태로 진화시키기도 합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Cheil Magazine은 '가족'을 테마로 삼았습니다. 데이터, 트렌드, 크리에이티브 안에 담겨있는 가족의 변화을 살펴보고 생각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Vol. 592 May 2025

2025년 제일매거진 4월호

어른들에게 봄은 부담스러운 계절입니다. 새 학기, 가정의 달 등을 맞아 돈 쓸 일이 많아지는 시기죠. 하지만 반대로 봄은 리테일 매장들에겐 호재입니다. 따뜻해진 날씨에 가족, 연인들의 나들이까지 이어지며 불황기를 맞은 리테일 매장에도 간만에 활기가 돌기 마련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오프라인 구매 비중 역시 3~5월 봄 시즌이 가장 높습니다. 리테일 매장들 또한 찾아오는 소비자들을 위해 준비를 해두고 있는데요. 몰입을 위한 다양한 체험과 리테일 매장을 위한 기술 '리테일테크'가 특히 눈에 띕니다. 4월 Cheil Magazine에서는 리테일 매장 곳곳에 적용된 기술 트렌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Vol. 591 April 2025

2025년 제일매거진 3월호

바뀌지 않을 것 같으면서, 어느 순간 변해버리는 것이 소비자들의 심리 같습니다. 미국에선 Z세대와 알파세대를 주축으로 선호 브랜드가 급격히 바뀌고 있죠. 신발 밑창에 거대한 쿠션을 넣어 ‘못생긴 운동화’로 불리는 제품이 오히려 인기를 얻기도 합니다. 기능을 강조한 의류를 보며 손가락질하던 것도 옛말, 이제 기능=패션이 된 셈입니다. 전 세계에서 인기인 듀프(dupe) 열풍은 어떤가요? 듀프는 'Duplication'의 줄인 말로 인기 제품과 비슷하지만 저렴한 제품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OOO 저렴이 버전’인데, 과거와 달리 젊은 세대를 위주로 듀프에 대한 호감이 상당하다고 하죠. 그렇다면 이런 변화를 가져온 소비자들의 심리는 무엇일까요? 트렌드의 변화를 3월 제일매거진에서 함께 살펴보시죠.

Vol. 590 March 2025

2025년 제일매거진 2월호

어릴 적 학습지 공부하던 기억 나시나요? 매주 학습지 선생님이 방문하기 전이면, 미뤄둔 과제를 벼락치기로 하던 기억들 한 번쯤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어른이 되어서 다시 학습지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내 일상을 체크해 게을러지지 않게 만들기 위해서라는데요. 달라진 점이 있다면 부모님이 시켰던 과거와 달리 지금은 스스로 돈까지 내며 관리를 받는다는 점이죠. 2025년 2030 세대 관심사의 중심엔 자기관리가 있습니다. 학습지 선생님, 트레이너 선생님 같은 전문가 교육, 각종 운동 앱과 제품 등을 통해 2030 세대는 자리관리를 일상화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자기관리는 결과를 위해 견디는 과정이 아닌, 그 루틴까지 즐기는 여가 활동이라는 점도 독특하죠. 2월 제일매거진은 2030 세대의 자기관리 트렌드를 담았습니다.

Vol. 589 February 2025

2025년 제일매거진 1월호

우리나라만큼 트렌드가 빠르게, 크게 바뀌는 나라도 드물 것 같습니다. 독서가 힙해지며 젊은 세대에서 독서 붐이 일지 않나? 두바이에서 날아온 초콜릿이 온통 SNS를 뒤흔들지 않나. 때론 너무 빠른 변화에 눈감고 싶어도, 비즈니스의 현장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트렌드는 무시할 수 있는 것이 아니죠. 2025년의 첫 제일매거진은 올해 주목받을 트렌드 몇 개를 추려왔습니다. 조용함을 추구하는 트렌드부터, 세대와 성별을 뒤흔드는 잡식성 소비자 옴니보어까지. 성수동을 중심으로 열기를 더해가는 팝업스토어의 변화에 대해서도 전문가의 전망을 담았습니다. 올해는 또 어떤 변화가 우리를 놀라게 할지 궁금한 분들이라면, 이번 제일매거진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Vol. 588 January 2025

2024년 제일매거진 12월호

“이번 주말에 잡채를 만들려고 하는데, 레시피를 알려주고, 주변에서 재료 싸게 살 만한 곳들도 알려줘.” AI 검색은 잡채 레시피를 찾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들어가는 재료를 파악한 후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해 해당 재료를 파는 가게까지 함께 소개하죠. 비슷한 텍스트가 있는 웹페이지만 보여주던 기존 검색과 달리 AI 검색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정확한 결과를 소개합니다. 마치 사람처럼 말이죠.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당장 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AI와 소통하는 것만으로 충격을 주던 시대는 끝났습니다. AI는 이제 실생활 깊숙이 들어와 우리 삶을 바꾸고 있습니다. 2025년 AI가 가져올 놀라운 변화를 제일매거진 12월호에서 확인해보세요.

Vol. 587 December 2024

2024년 제일매거진 11월호

시대를 불문하고 독서는 ‘마음의 양식’이지요. 하지만 더 자극적이고 흥미로운 매체가 많은 지금 독서는 상대적으로 취미 우선순위에서 밀려나 있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초부터였을까요? Z세대의 책 사랑이 심상치 않습니다. SNS에 독서하는 모습을 담은 인증샷이 여럿 올라오고, 숏폼 채널에도 독서 리뷰 영상이 가득합니다. 세계적인 모델 카이아 커버가 영국 일간지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독서는 정말 섹시하다(Reading is so sexy)"라고 말한 것 역시 글로벌한 독서 열풍의 방증이었죠. 짧고 자극적인 숏폼에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는 왜 텍스트를 힙하다고 생각하는 것일까요? 11월 제일매거진은 텍스트힙 트렌드의 원인을 분석했습니다.

Vol. 586 November 2024

2024년 제일매거진 10월호

MZ 세대 패션 플랫폼 하면 떠오르는 무신사. 무신사 이용자 중 60대 고객은 얼마나 될까요? 무신사가 밝힌 바로는 2022년 0.9%, 그리고 2023년엔 무려 7.9%로 1년 만에 8배가 늘어났습니다. 아이들 학습지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구몬은 어떨까요. 구몬학습이 올해 5월 중장년층 타깃 학습지 '구몬 액티브라이프'를 론칭했습니다. 방식은 우리가 아는 구몬과 동일하지만 대상이 5060이죠. 시니어 비즈니스가 바뀌고 있습니다. 과거보다 부유해지고, 건강해지고, 문화적 수준이 높을뿐더러 무엇보다 '나'를 위한 활동에 적극적인 시니어가 많아지며 새로워진 시니어 비즈니스, 그 현황과 전망을 제일매거진 10월호에 담았습니다.

Vol. 585 October 2024

2024년 제일매거진 9월호

AI,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여러 기술이 우리 삶을 뒤바꾸는 요즘,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건강 분야 역시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의료기기에 AI 기술이 더해지는 것은 기본, 그보다 더 일상에 가까운 심리 치료, 수면장애 치료 등에도 디지털 기술이 널리 접목되고 있죠. 식품의약안전처에서 허가받은 불면증 치료 앱이 출시됐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테크 기업들과 손잡고 ‘초거대 AI 기반 심리케어 서비스 지원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한편, 최근엔 스마트링을 비롯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이 착용자의 건강을 24시간 측정해 도움을 주는 등 새로운 움직임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 제일매거진 9월호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의 현 상황과 전망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Vol. 584 September 2024